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“— ν”„λ‘œμ νŠΈ/곧,감

[Prologue] 곧,감 이게 μ΅œμ„ μΌκΉŒ?

by 영 2022. 1. 26.

μ—¬ν–‰ ν”Œλž«νΌ '곧,감'

아직 μ΅œμ„ μ„ λ‹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œΌλ‹ˆκΉŒ

μ‘Έμ—…μ „μ‹œλ₯Ό 끝내고 μ‹œκ°„μ„ λ³΄λ‚΄λ˜ 쀑 쒋은 기회둜 μ°Έκ°€ν•˜κ²Œ 된 해컀톀 ν•΄,컀리어. μž‘λ…„ 11μ›” ν•œ 달 λ™μ•ˆ μ—¬ν–‰ ν”Œλž«νΌ 곧,감에 μ‹œκ°„μ„ μŸμ•˜κ³ , 370νŒ€ 쀑 50νŒ€μ— μ„ μ •λ˜μ–΄ μ˜ˆμ„ μ— μ§„μΆœ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 그리고 이 글을 μ‹œμž‘μœΌλ‘œ μ—¬ν–‰ μ„œλΉ„μŠ€ '곧,감'을 λ¦¬λ‰΄μ–Όν•˜λŠ” 과정을 κΈ€λ‘œ κΈ°λ‘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 μ™œλƒλ©΄, 아직 μ΅œμ„ μ„ λ‹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œΌλ‹ˆκΉŒ.

μ’‹μ•˜λ˜ μˆœκ°„κ³Ό μ•„μ‰¬μ› λ˜ μˆœκ°„

이 ν”„λ‘œμ νŠΈκ°€ λλ‚œμ§€λŠ” 두 달이 ν˜λ €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ν•œ λ‹¬μ΄λΌλŠ” λ‹€μ†Œ 짧은 κΈ°κ°„ μ•ˆμ— 기획, λ””μžμΈ, κ°œλ°œ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λŠλΌ λ†“μ³€λ˜ 점이 λ§Žμ•„ μ•„μ‰¬μš΄ λŠλ‚Œμ΄ 계속 λ‚¨μ•˜κ³ , 슀슀둜 λ–³λ–³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끝을 보고 μ‹Άμ–΄μ‘Œλ‹€. μ‚¬μš©μž 관점,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 μΈ 관점 그리고 λ””μžμΈμ μΈ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λ†“μ³€λ˜ 뢀뢄듀을 λ‹€μ‹œ 생각해보고, κΈ°νšŒκ°€ λœλ‹€λ©΄ 개발자 λΆ„κ»˜ λ‹€μ‹œ μ—°λ½ν•΄μ„œ ν•¨κ»˜ κ°œλ°œν•˜κ³  데이터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κ°œμ„ ν•˜λŠ” κ²½ν—˜κΉŒμ§€ μ§€μ†ν•˜κ³  싢은 λ°”λžŒμ΄λ‹€. μ΅œλŒ€ν•œ UX Process에 맞게 (Discover, Define, Develop, Deliver) μ§„ν–‰ν•˜λ©°, 이 과정을 κΈ°λ‘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 

 

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ͺ©ν‘œ

해컀톀은 끝났고 μ΄μ œλŠ” '곡λͺ¨μ „ μˆ˜μƒ'μ΄λΌλŠ” λͺ©ν‘œλ₯Ό 이룰 수 μ—†λŠ”λ° μ™œ 이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λ‹€μ‹œ ν•˜λ €κ³  ν•˜λŠ”μ§€, 이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ˆ˜μ •ν•΄μ„œ μ–»κ³  싢은 게 무엇인지 곰곰히 μƒκ°ν•΄λ³΄μ•˜λ‹€. 

 

첫째. 포트폴리였 퀄리티 높이기

ν˜„μž¬ 포트폴리였 μƒμ—μ„œ κ°œλ°œμžλΆ„λ“€κ³Ό ν•¨κ»˜ ν•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Š” λŒ€λΆ€λΆ„ 해컀톀인데, 단기간에 κ°œλ°œκΉŒμ§€ μ™„λ£Œ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해컀톀 νŠΉμ„± 상 Ideation μ΄μ „μ˜ 과정을 μ œλŒ€λ‘œ μˆ˜ν–‰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•˜λ‹€. μ΅œλŒ€ν•œ λ°˜μ˜ν•˜λ €κ³  λ…Έλ ₯ν–ˆμ§€λ§Œ, μ΅œμ†Œ 5κ°œμ›”λ™μ•ˆ UX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 μ§‘μ€‘ν–ˆλ˜ μ‘Έμ—…μ „μ‹œλ³΄λ‹€ 신경쓰지 λͺ»ν–ˆλ˜ 것이 사싀이닀. 슀슀둜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λŒ€ν•œ 확신이 생기지 μ•ŠμœΌλ‹ˆ μ΅œκ·Όμ—λŠ” 면접에 κ°€μ„œλ„ λ‚΄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λ‚΄κ°€ μ œλŒ€λ‘œ μ–΄ν•„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.. 포트폴리였의 퀄리티λ₯Ό 높이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 μŠ€μŠ€λ‘œμ—κ²Œ λ–³λ–³ν•˜κ³  μžμ‹ κ°μžˆκ³ , λ‚¨μ—κ²Œλ„ λ‚΄ 결과물을 섀득할 수 μžˆ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ν¬νŠΈν΄λ¦¬μ˜€μ— λ‹€μ‹œ λ‹΄μ•„λ‚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 

 

λ‘˜μ§Έ. κ°œλ°œμžλΆ„λ“€κ³Ό κΈ΄ 호흑으둜 깊게 μ†Œν†΅ν•˜κΈ°

μ•žμ„œμ„œλ„ λ§ν–ˆλ“―μ΄ 1λ…„ λ™μ•ˆ κ°œλ°œν–ˆλ˜ λͺ½κΈ€μ„ μ œμ™Έν•˜κ³ λŠ” 개발자 λΆ„λ“€κ³ΌλŠ” λŒ€λΆ€λΆ„ 해컀톀을 톡해 짧은 호흑으둜 μ†Œν†΅ν•΄μ™”λ‹€. ν•œλ•ŒλŠ” κ°œλ°œμžμ™€ ν˜‘μ—…ν•΄μ„œ ν•˜λ‚˜μ˜ μ•„μ΄ν…œ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λƒˆλ‹€λŠ” 사싀 μžμ²΄κ°€ λΏŒλ“―ν•  λ•Œλ„ μžˆμ—ˆλ‹€.

 

ν•˜μ§€λ§Œ μ΅œκ·Όμ—λŠ” 마음만 먹으면 정말 λ‹€μ–‘ν•œ 루트λ₯Ό 톡해 κ°œλ°œμžμ™€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진행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 UXUI 뢄야에 관심이 λ§Žμ€ μ‚¬λžŒμ΄λΌλ©΄ λ‹€λ“€ ν•œ λ²ˆμ€ κ°œλ°œμžμ™€ ν˜‘μ—…ν•œ κ²½ν—˜μ΄ μžˆμ„ 것이라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즉, 'κ°œλ°œμžμ™€μ˜ ν˜‘μ—… κ²½ν—˜' μžμ²΄κ°€ 경쟁λ ₯이 될 수 μ—†λ‹€λŠ” 것이닀.그렇기에 λ‹¨μˆœνžˆ 'κ°œλ°œμžμ™€μ˜ ν˜‘μ—…'을 ν–ˆλ‹€κ³  μ•ˆμ£Όν•˜κ³  μžˆκΈ°μ—λŠ” 아직 λ°°μ›Œμ•Ό ν•  점이 λ§Žμ•„λ„ λ„ˆλ¬΄ λ§Žλ‹€. κ°œλ°œμžλΆ„λ“€κ³Ό 긴호흑으둜 ν•˜λ‚˜μ˜ νŽ˜μ΄μ§€λΌλ„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κ°œμ„ ν•˜λŠ” κ²½ν—˜μ—μ„œ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λ°°μ›Œλ‚˜κ°€λŠ” 것이 λ‚˜μ˜ 경쟁λ ₯을 λ§Œλ“€μ–΄μ€„ 것이라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 

μ…‹μ§Έ. 데이터λ₯Ό 뢄석해 κ°œμ„ ν•˜λŠ” κ²½ν—˜ 해보기

졜근 Product Designerλ“€μ˜ μ±„μš©κ³΅κ³ λ₯Ό 보면 κΌ­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ν‘œν˜„μ΄ μžˆλ‹€. '정성적, μ •λŸ‰μ  데이터'이닀. 졜근 μ•„λ‹ˆ κ½€ μ˜€λž˜μ „λΆ€ν„° λ‹¨μˆœνžˆ '예쁘게' λ””μžμΈν•˜λŠ” 것은 κ·Έ 의미λ₯Ό μƒμ‹€ν–ˆλ‹€.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„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 μΈ κ΄€μ μ—μ„œ 문제 해결에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κ³ , λ•Œλ¬Έμ— 감각이 μ•„λ‹ˆλΌ '데이터'λ₯Ό 근거둜 λ””μžμΈ λ°©ν–₯성을 μ œμ‹œν•˜κ±°λ‚˜ κ°œμ„ 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΄μ‘Œλ‹€.

 

그런 뢀뢄을 μ–΄ν•„ν•˜κ³  μ‹Άμ–΄μ„œ λΆ€λ„λŸ½μ§€λ§Œ λ©°μΉ  μ „ λ©΄μ ‘μ—μ„œ λ””μžμΈ μ‹œ 강점을 'μ •λŸ‰μ μΈ 데이터λ₯Ό μ΅œλŒ€ν•œ κ°κ΄€μ μœΌλ‘œ ν•΄μ„ν•œλ‹€'라고 말해버렸닀. ν•˜μ§€λ§Œ 면접을 λλ‚˜κ³  λ³΄λ‹ˆ 아무리 μ •λŸ‰μ μΈ 데이터λ₯Ό 근거둜 λ””μžμΈν–ˆλ‹€κ³  ν•˜λ”λΌλ„ μ‹€μ œ κ°œμ„ λœ μ§€ν‘œκ°€ μ—†λ‹€λ©΄, 그것은 단지 λ‚˜μ˜ μ£Όμž₯일 λΏμ΄λΌλŠ” 것을 κΉ¨λ‹¬μ•˜λ‹€. μš”μ•½ν•˜λ©΄ '근자감'μ΄λΌλŠ” 말이닀.

 

기업에 μ–΄ν•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'정성적, μ •λŸ‰μ  데이터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””μžμΈ λ°©ν–₯성을 λ„μΆœν•œ κ²½ν—˜'이 ν•„μš”ν•œλ°, 막상 기업에 λ“€μ–΄κ°€κΈ° μ „κΉŒμ§€λŠ” μ •λŸ‰μ μΈ 데이터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κ³  이λ₯Ό κ°œμ„ κΉŒμ§€ μ΄λŒμ–΄λ‚˜κ°€κΈ°λŠ” 쉽지 μ•Šλ‹€. κ·Έλ ‡λ‹€κ³  ν˜‘μ—…μ—†μ΄ λ””μžμΈ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λ§Œ λ§Œλ“€κ²Œ λœλ‹€λ©΄ κ·Έ κ°€λŠ₯성은 0%에 μˆ˜λ ΄ν•œλ‹€. μ‘°κΈˆμ΄λΌλ„ κ·Έ κ°€λŠ₯성을 λ†’μ΄λŠ” 것은 κ°œλ°œμžμ™€ ν˜‘μ—…ν•˜λŠ” 것이닀. 특히 λ‚˜μ˜ 경우 μ–΄ν”Œμ„ μΆœμ‹œν•˜κ³ λ„ μ‚¬μš©μžλ₯Ό λͺ¨μ§‘ν•˜μ§€ λͺ»ν–ˆλ˜ κ²½ν—˜μ΄ 있기 λ•Œλ¬Έμ— 이런 뢀뢄을 λ³΄μ™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Όλ„ 곧,감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Άœμ‹œν•˜κ³  μ‚¬μ†Œν•œ 뢀뢄이라도 κ°œμ„ ν•΄μ„œ μ§€ν‘œλ₯Ό 확인할 수 μžˆλ‹€λ©΄ - ν•˜λŠ” λ°”λžŒμ΄ 생겼닀.

 

 

 

뭐뢀터 ν•˜λ©΄ μ’‹μ„κΉŒ

λͺ©ν‘œλ₯Ό μžμ„Ένžˆ μž‘μ„±ν•˜κ³  λ³΄λ‹ˆ, 이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μžˆμ–΄ 'UX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진행'와 'κ°œλ°œμžλΆ„ 컨택'이 μ€‘μš”ν•΄λ³΄μ˜€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아직 μ–΄λ–€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μ‹μœΌλ‘œ κ°œμ„ μ΄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 슀슀둜 μ •ν™•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κΈ°μ— λ¬΄μž‘μ • κ°œλ°œμžλΆ„μ„ μ»¨νƒν•˜κΈ°λ³΄λ‹€ 슀슀둜 생각 정리λ₯Ό ν•  μ‹œκ°„λΆ€ν„° κ°€μ§€κΈ°λ‘œ ν–ˆλ‹€. κ°œλ°œμžλΆ„λ“€μ΄ ν˜„μž¬ λ°”μ˜μ‹€μˆ˜λ„ μžˆμœΌλ‹ˆ 사싀 μ–΄λ–»κ²Œ ν˜λŸ¬κ°ˆμ§€ 아직 잘 λͺ¨λ₯΄κ² 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³ λ―Όν•˜κΈ°λ³΄λ‹€ μš°μ„  ν–‰λ™ν•˜κΈ°λ‘œ ν–ˆλ‹€. 

μš°μ„   Lean UX와 Data - Driven UX, μ±… 두 κΆŒμ„ λΉŒλ Έλ‹€.

당뢄간은 책을 읽고, λΉ λ₯΄κ²Œ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μ œμž‘ν•΄μ„œ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ν•˜λ©΄μ„œ 지낼 μ˜ˆμ •μ΄λ‹€. μ΅œλŒ€ν•œ λΉ λ₯΄κ²Œ μ§„ν–‰ν•œ λ’€ 개발자 λΆ„κ»˜ μ»¨νƒν•΄λ³΄κ³ μž ν•œλ‹€. κ°œλ°œμžλΆ„λ“€κ³Ό κΌ­ λ‹€μ‹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진행할 수 μžˆμ—ˆμœΌλ©΄ ν•œλ‹€. 그러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‚˜λΆ€ν„° λΉ λ₯΄κ²Œ μ„±μž₯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 μ§€κΈˆμ€ λ§‰λ§‰ν•˜μ§€λ§Œ ν¬κΈ°ν•˜μ§€λ§Œ μ•ŠλŠ”λ‹€λ©΄ μ–Έμ  κ°€ λ‚΄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확신을 κ°€μ§ˆ 수 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? 그리고 λˆ„κ΅°κ°€ κ·Έκ±Έ μ•Œμ•„λ΄μ£Όμ§€ μ•Šμ„κΉŒ? ν•˜λŠ” κΈ°λŒ€λ₯Ό 가지며 '곧,감 리뉴얼'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첫 번째 글을 λ§ˆλ¬΄λ¦¬ν•œλ‹€.